본문 바로가기
기타

마이스터고등학교 순위? 마이스터고에 대해 알아보자!

by 잡동사니s 2016. 7.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찾아 뵙습니다. 이제 슬슬 2017학년도 고입이 시작되는 시기인데요, 요즘 고졸에 대한 인식이 많이 변하면서 마이스터고를 원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마이스터고라는 제도가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중학교 선생님들도 제대로된 지도를 해주기가 어렵고, 가서 무엇을 하는지도 모르는 중학생들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도 그랬으니까요^^;;;; 그래서 간단하게나마 알아보고자 합니다.

 

 

마이스터 고등학교는 산업체 인력 양성을 위해 설립된 특목고입니다. 따라서 졸업 후 바로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대신 직장에서 최소 3년 이상 일하면 특별 전형을 통해 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특별 전형으로 간다고 해도 일과 학습을 병행한다는게 힘들기때문에(3교대 ㅂㄷㅂㄷ) 대부분은 직장 내 대학, 방통대등을 수료하거나 아예 사표내고 공부해서 대학에 가거나 합니다.

또한 급식비를 제외한 모든 학비가 면제되고, 학원같은 도움없이 순전히 노력으로 순위가 결정되기 떄문에 가정형편이 좋지 않아도 아무 제약없이 다닐 수 있기도 합니다. 저도 장학금 받아가며 부담없이 학교생활 했습니다.

 

어쨌든, 몇 가지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에 대한 답변 형식으로 말씀드리자면,

 

마이스터고에 간다면 어떤걸 배우게 되나요?

 

-> 분야에 따라 다른데, 대부분 마이스터고는 기계쪽을 배우게 됩니다. 예를들어 용접, 공유압, 설비보전,캐드등.. 그런데 당부드리고 싶은점은 자신이 해당 적성에 맞는지를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여기는 실무 중심이기 때문에, 용접도 하고 3년내내 더러운 작업복이나 기름과 같이 살아야합니다. 그리고 많이 다치기도 하구요. 그러니 몇 번을 생각하고 들어오세요. 어차피 익숙해질테지만..

 

 

(지옥의 비드쌓기.. 사진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qorwls173&logNo=130124923978)

취업은 어디로 되나요?

 -> 대기업,공기업이라고 하면 대부분은 강남에 있는 몇십층짜리 빌딩을 생각하시겠지만, 우리나라는 수출 중심 공업 국가입니다. 만약 '대기업'에 취업되었다고 한다면 99% 확률로 평택,구미,포항,울산,창원등 산단에 위치한 공장에 생산직이나 보전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데 제 생각에는 자신과 맞다면 오히려 좋은 선택입니다. 정규직 채용인데다가 대부분 근속연수가 길고 월급도 높습니다.

다만 최근에 정년 연장에 경기도 안좋아서 많이는 뽑지 않습니다 ㅜㅜ

 

다음으로 공기업. 공기업도 사실상 다를 건 없습니다. 대부분 지방 발령이죠. 공기업들은 종류가 많고 하는 일도 다르기때문에 딱히 무엇이라 말은 못하겠네요.. 원하는 곳이 있으면 그 회사의 채용공고에 가보시면 하는 일,직급,위치가 상세히 설명되어있으니 참고하세요.

공기업에도 뽑히지 못하면 중소기업으로 가는데, 대부분은 방위산업체로 가는 편입니다. 3년만 일하면 군 면제가 되기 때문인데, 들어보니 요즘은 이것도 여의치 않은 편이라고 합니다. 중소기업도 직원 수 몇백명의 튼실한 곳부터 알 수 없는? 곳까지 편차가 큽니다.

 

이렇게 있는데 어디 가는것의 문제는 자신의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열심히 하면 좋은곳에 다 가더라구요 ㅎㅎ

 

마이스터고에도 순위가 있나요? 어디로 가면 좋을까요?

 

몇 가지 주관적인 판단기준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말 많죠?

대략 45개정도 마이스터고가 있는데요, 이 중

 

1) 자신이 가고싶은 분야를 찾는다

-> 취업을 목표로 한다면 저는 기계나 발전산업이나 전자를 추천드립니다^오^ 예외로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는 군사쪽이라서 경쟁률/내신도 매우 높은 편입니다. 대신 졸업 즉시 취업이 보장되어 있습니다.

 

2) 학교 평판이나 시설, 지원 규모를 확인한다

-> 대부분 마이스터고가 예전 특성화고에서 전환된것입니다. 일부는 처음 개교인것도 있지만.. 이 중 역사가 깊고 특성화고 시절에도 평판이 좋은 학교들이 있습니다.(수도공고,부산기계공업고,포항제철공업고 등등) 잘 찾아보세요

 

3) 취업률을 본다

단순히 100% 취업만 볼게 아니라 상세한 항목. 즉 자신이 가고자하는 기업에 갔는지, 갔다면 몇 명이 갔는지를 확인해보세요. 대기업/공기업에 간 학생의 비율이 20%인 학교가 있는반면 60%가 넘는 학교도 있습니다.

 

4) 집이랑 가까운곳을 선택한다

정말 집이랑 아주 멀어지면(집은 서울, 학교는 울진이라던지) 많은 고생을 하게 됩니다. 무엇이라 말은 하기 어렵지만.. 되도록이면 같은 분야가 있다면 집이랑 가까운곳을 택하세요.

 

이렇게 대충은 말씀드렸는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던가 위 내용에 문제가 있으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한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반응형